십자가와 부활은 ‘하나의 전부’이다…

‘십자가 구속’과 ‘부활 복음’의 우선순위…?

무의미한 논쟁, 이제 그만하자…! 과연, ‘십자가 구속(론)’과 ‘부활 복음(론)’의 우선순위나 우월성을 두고 그토록 험악하게 싸울 일인가? 예수는 십자가의 죽으심을 통해 ‘완전한 제사’로 우리의 죄를 ‘대속’하셨고, 우리를 대속하신 예수께서 탄생, (공생애)사역, 죽으심, 부활을 통해 우리에게 전하신 구원의 복음을 온전히 믿을 때, 비로소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른다.”고 성경에 이른 그대로 간단히 말하면 되지 않는가.

‘십자가 구속’과 ‘부활 복음’은 모두가 구원의 전제로서, 결코 대립되거나 모순일 수 없다. 물론 ‘부활 복음’이라는 말이 부활만을 복음의 전부인 양 왜곡하거나 과장하지 않고, 복음의 완성이 부활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전제가 반드시 필요하다.

구속 없이 구원 없으며, 구원은 반드시 구속을 전제한다. 그러나 사회구원도 결국 개인 구원을 통해 구체적으로 실현된다는 의미에서, 구원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얻는 신앙의 결실이라면 엄밀히 말해서 ‘구속’과 ‘구원’은 다르다. 구속의 올바른 정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인류의 죄를 씻었다”는 말이며, 사전적인 의미에서 ‘구속救贖’은 ‘대속代贖’과 동의어이다.

자신의 ‘몸’을 ‘대속제물’로 바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제사’를 성경은 ‘완전한 제사’라고 말한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완전한 제사는 ‘완전한 구원’, 이를테면 예수의 재림과 더불어 개인에게 주어지는 종말론적 영생의 구원을 일컫는 것이 아니다. 십자가 구속은 영생의 구원에 이르는 복음의 능력인 동시에, 구원의 길에 들어설 수 있는 ‘자격’을 얻는 것이다. 구속이 그 자체로 구원의 완성이 아니라는 말이다.

결론에 앞서 미리 말하면, 완전한 제사는 구약시대에 짐승을 제물로 바치는 ‘불완전한 제사’와 구별하는 이름이며, 그것이 ‘완전한 구원’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예수의 대속으로 성소의 휘장이 갈라졌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개개인이 이미 완전한 구원을 받았다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구약시대처럼 제사장의 중재를 거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만인’이 각각 제사장이 되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는 말이다.

신약시대는 우리들 자신이 이른바 ‘만인제사장’이 되었다. 그러나 예수의 죽음과 더불어 휘장이 찢어졌다는 말은, 우리가 성소에 들어가서 하나님과 만났고 전적인 구원을 얻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휘장이 위에서 아래로 갈라진들, ‘내가’ 하나님께 나아가 죄를 고백하고 용서받을 수 있다는 분명한 믿음의 순종, 그리고 개인적인 믿음의 결단이 없다면, 그래서 하나님께 나아가지 않는다면 성소의 휘장이 갈라졌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는가.

2000년 전에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옛날에, 거기서’ 우리의 ‘구체적인 죄’, 이른바 ‘자범죄’가 모두 용서받은 것이 아니다. 만약에 대속으로 인해 이미 죄를 용서받고 영생의 구원에 이르렀다면 2000년이 지난 오늘, 새삼 구원을 얻기 위해서 ‘그리스도 신앙’을 가져야 하는 이유가 없다. 그래도 신앙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상 기독교 신앙을 ‘구원 신앙’이 아니라 도덕과 윤리를 강조하는 ‘철학’에 일치시키는 오류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 그러나 그것은, 대속의 보편적인 은혜를 넘어서, 개별적인 믿음의 순종으로 말미암아 완전한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말이다. 물론 구원에 이르는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인간의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에서 비롯되지만, 2000년 전의 대속이 그 자체만으로 2000년이 지난 ‘지금, 여기서’ 우리의 완전한 구원이 될 수 없다는 말이다.

반면에, 부활의 능력이 아무리 위대한들 십자가 대속으로 예수께서 ‘완전한 제사’를 드리지 않았다면, 그래서 하나님과 죄인인 인류가 ‘아버지와 아들’로서 온전히 관계를 ‘회복’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여전히 죄인의 신분으로 감히 하나님 아버지께 나아갈 수 없다. 죄로 더럽혀진 자가 하나님께 나아간다면, 그에게 돌아오는 것은… 죽음뿐이다.

구약시대에 속죄제를 드리는 대제사장도 짐승의 피로 자신의 죄를 먼저 속죄한 다음에 성소에 들어가서 백성의 죄를 속죄할 수 있었다. 죄인이 하나님의 거룩한 성소를 더럽힐 수 없으며, 성소를 더럽히는 자는 죽을 수밖에 없는 대속제사의 원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심으로 우리는 하나님과 단절되었던 관계를 회복하고, 그로 말미암아 담대히 하나님께 나아가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회개로 말미암아 마침내 ‘영생의 구원’, ‘완전한 구원’에 이를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구속과 구원은 불가분의 관계일망정 동의어는 아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논쟁에 좀처럼 끼어들지 않는다. 각자의 주장에 나름대로 일리가 있기 때문에 틀렸다고 함부로 단정하기 전에 다른 생각들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수용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십자가 구원’을 주장하는 자들과 부활복음을 주장하는 자들이 마침내 파당을 지어 서로 이단이라며 물고 뜯더니, 마침내 ‘성명전’까지 펼치는 진흙탕 싸움을 보다 못해 한 마디 한다. 독자들이 그런 글들을 읽으면서 신앙에 도움을 얻기는커녕, 혼란만 가중될 뿐이라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자기주장을 변론하기 위해서 ‘다른 복음’을 끌어들이면서 마치 “십자가가 구원의 완성이기 때문에 ‘부활 복음’을 믿지 않는다.”거나, “부활이 복음의 완성이기 때문에 십자가 대속을 온전히 믿을 수 없다”면… 서로에게 이단의 낙인을 찍을 것도 없이 모두가 <쌍방 이단>이라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십자가는 완전한 제사로서 분명히 ‘대속제사’이지만, 십자가의 대속을 통한 구속救贖만으로 우리가 구체적으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영생의 구원을 얻는 것은 아니다. 2000년 전의 대속이 오늘날 우리의 실제적인 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고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라고 ‘영접’해야 하는 명백한 전제前提가 있다.

싸움이 치열하게 벌어지다 보니 이제 이전의 주장들까지 끌어들이며 인신공격마저 마다하지 않는다. 한쪽에서 말한,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의 육신도 썩었다”는 주장에 대해 격한 반론이 제시되면서 치열한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한쪽의 주장은, 예수도 육신을 지닌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셨고 우리와 똑같은 인성을 지니신 분이기 때문에 죽은 그의 육신도 음부(무덤)에 있었던 ‘사흘 동안’ 마땅히 썩는 과정을 거쳤다는 것이다. 그리고 반대쪽의 주장은, 성경에 분명히 예수의 육신이 썩지 않는다고 기록되었다며, 예수의 몸이 썩었다고 말하는 것은 이단적인 해석인 동시에 신성모독이라는 것이다.

“이러므로 내 마음이 기쁘고 내 영광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거하리니.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이다”(시16:9-10)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행 2:27절)

“미리 보는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행2:31)

적절한 번역이 없어서 그대로 쓰면, 이런 경우를 두고 전거<proof-texting>이라고 한다. 자신의 개인적인, 또는 주관적인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텍스트를 근거로 제시하면서, 의미를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일탈’을 일컫는 언어학적 용어다. 실제로,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는 구절을 보면 예수의 육신이 썩지 않았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사실인즉, 거룩하신 예수의 육신이 썩고 부패했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 예수를 그리스도로, 거룩한 신성을 지니신 우리의 구원자로 믿는다는 것이 어쩌면 유대인들이 그랬듯이 ‘심히 거리끼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있는 그대로 분명히 말해야 한다. 예수의 육신이 죽은 다음에도 썩지 않는다면 그것은 인간의 육신이 아니며, 인간의 육신이 아니라면 예수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신 것이 아니다. 결국 예수의 인성을 송두리째 부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말이다. 그래서 예수는 인간의 ‘허울’만 쓰셨을 뿐 사실은 인간이 아니었다고 ‘누군가’ 말했던 것이 아닐까? 예수의 신성을 강조하며 인성을 부정하는 이런 ‘거룩한’(?) 주장을 들어본 기억이 없는가?

이는 기독교 역사 이래 가장 대표적인 이단인 ‘영지주의’의 대표적인 주장이다. 영지주의자들은 심지어 예수가 ‘월경이 없는’ 정결한 여자의 몸에서 태어났다며, “마리아가 처음부터 끝까지 ‘영원한 동정녀’이다.”라는 허무맹랑한 주장까지 서슴없이 내뱉는다. 외경서 ‘베드로 복음’을 보면, 예수는 십자가에서 고통을 받으시기는커녕 제자들을 보며 싱긋 ‘웃으셨다’고 한다. 신성을 지니신 예수에게 십자가의 처참한 고통이 있을 수 없다는 영지주의의 신념이다.

그렇다면, 십자가의 처절한 죽음을 앞둔 겟세마네의 기도는 가증스런 ‘쇼’이며, 자기를 낮춰 종으로 오셔서 죽기까지 복종하시기 위해서 비천한 인간의 몸으로 오셨다는 성경은 허구가 된다. 결국 성경은 ‘픽션’으로, 어디선가 말했듯이 ‘재미있는 이야기책’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이다. 오래 전에 ‘예수의 특별한 신성’이라는 주제로 내가 말했지만, 예수가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신 이유는 전지전능의 신성을 드러내시기 위함이 아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계시하기 위해서라면 굳이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실 하등의 이유가 없다. 구약시대에 익히 보았던 것처럼, 거룩하신 하나님이 하늘에 그대로 계시면서, 때로는 선지자를, 때로는 천사를 보내시고, 때로는 꿈과 이적으로 자신의 뜻을 계시하면 되지 않는가?

물론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신 예수 그리스도는 분명 하나님의 아들인 동시에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전지전능하신 신성을 부정하는 것은 명백한 이단이다. 그러나 신약시대 그리스도인은 예수가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신 특별한 이유에 주목해야 한다.

그것은, 전지전능의 초월적 신성을 계시하시기 전에 세상의 인간과 더불어 살면서 ‘새로운 언약’을 맺기 위함이다. 그리고 신약시대 ‘새 언약’은 예수를 믿는 자에게 생명의 구원을 주시기 위함이다. 그래서 예수는 신약시대 새 언약의 백성에게 ‘새 계명’을 주셨으며, 새 계명은 익히 알고 있듯이 “서로 사랑하라”는 절대계명이다. 예수의 특별한 신성은 전능의 초월적 신성 이전에 온전한 사랑이라는, 인간의 몸으로, 그리고 인간의 삶으로 예수께서 계시하신 ‘실존적 신성’이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너희에게 본을 보이기 위함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이 전지전능의 ‘본’을 보이시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지닌 자가 아니다. 예수가 본을 보이신 것은, 인간의 비천한 몸으로 오셔서 온유와 겸손의 멍에를 매시며, 세상을 섬기기 위해서 오롯이 사랑을 실천하신 것이다.

그리고 “너희는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시며 온전한 사랑을 실천하시기 위해서 예수는 기꺼이 살을 찢기며 피를 흘리는 처절한 육신의 고통을 감당하신 것이다. 요컨대 예수의 인성을 부정한다면 그리스도 신앙은 허구이며, 더 나아가 기독교는 ‘종교사기’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라는 구절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예수가 인간의 몸으로 오셨다면, 그리고 십자가에서 실제로 죽었다면 예수의 시체는 응당 썩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수의 육신이 썩고 부패하도록 가만히 내버려두신 것이 아니라, 안식일 전날 오후에 (금요일 오후)에 ‘별세’하신 예수를 안식일 다음날 이른 새벽에 (일요일 새벽)에 부활시키셨다(예수가 스스로 부활하신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이 부활시키셨는가 하는 논쟁은 다음으로 미룬다). 우리의 육신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썩고 부패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예수의 몸이 썩고 부패해서 형상을 알아볼 수 없게끔 내버려 두시지 않았다는 말로 해석해야 한다.

즉,  죽은 모든 사람들이 마지막 날에 심판을 받을 때까지 썩은 상태로 내버려두신 것이 아니라, 즉각 다시 살리셔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게 하셨다는 말이다. 부활하신 예수가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못 박히고 창에 찔린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셨다. 그렇다면 우리가 죽은 예수의 몸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범주는 예수께서 보여주신 여기까지다.

이에 대해 성경에서 벗어난 ‘자의적인 해석’이라고 비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계22:18) 저주받고 멸망당할 터이요(히6:6)라는 구절을 들이대며 ‘기록된 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성경을 곡해하는‘이단’이라고 말하는 자도 있음직하다.

성경에 기록된 ‘문자’ 그대로 성경을 ‘근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면, 위에 인용한 본문은 모순이나 오류가 아닐 수 없다.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에서 앞부분,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는 도대체 어떻게 해석하려는가?

음부가 지옥을 말하는 것이라고 간단히 얼버무리려는가? 지옥에 관한 논쟁까지 판을 벌이고 싶지 않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음부’가 천당과 구별된 지옥의 개념으로, 이른바 타계他界라는 주장에 나는 섣불리 동의하지 않는다.

물론 ‘부자와 거지 나사로’에서 예수께서 비유로 말씀하신 천당과 지옥이 실제로 타계(다른 세상)에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상징적인 비유가 구체적인 실제가 되기 위해서는 보다 깊이 있는 연구와 논거가 필요하다. 이에 대해서도 여기까지만 말한다.

어쨌든, 성경이 명시적으로 말하는 음부는 ‘무덤’을 가리키며, ‘죽음’의 상징적 표현이다. 음부가 무덤을 말하는 것이라면, 상황은 급반전된다. 예수는 죽으셨고, 장사지내기 위해서 분명히 이틀 동안 음부에 있지 않았는가. 그런데 성경 본문은 분명히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라고 말하고 있다.

분명히 음부에 들어가셨는데 ‘음부에 버리지 않는다.’고 기록하고, 분명히 죽었는데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고 기록한 것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가? 문자적인 해석에 빠지지 말고 문자가 의미하는 메시지를 파악해야 한다.

예컨대 예수는 십자가에서 분명히 죽으시고 또한 음부(무덤)에 들어가셨지만, 하나님은 그대로 음부에서 썩도록 내버려두시지 않고 다시 살리셔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게 하셨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요컨대 예수의 육신이 썩었다, 또는 썩지 않았다고 ‘인간의 언어’로 섣불리 단정 짓는 것은 신앙의 관점에서 사실상 아무런 메시지도 제시하지 못하는 ‘허접한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이다.

나의 해석과 적용이 전적으로 옳다고 주장하려는 것이 아니다. 문체론적 분석에 따른 해석이 신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얼마든지 다르거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십자가 구원’이니, ‘부활 복음’이니 말하면서 자신들의 일방적인 주장을 마치 유일한 진리인 양 섣불리 ‘선포’(케뤼그마)하지 말라는 말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이들이신 동시에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그토록 존귀하신 예수께서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셔서 모진 고통을 당하시며 마침내 죽기까지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셨다. ‘죽기까지’라는 말은 그가 인간의 육신을 지녔다는 증거이다. 인간의 육신을 지녔다면 인성을 지니신 것이며, 인성을 지닌 존재는 썩고 부패할 수밖에 없는 불완전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예수가 하나님이신 것은, 불완전하고 비천한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마침내 지극하신 사랑을 통해 하나님의 본성을 온전히 계시하셨기 때문이다. 인간의 어설픈 언어와 설익은 감성으로 예수를 어설피 치장하려 들지 말고, ‘있는 그대로’ 예수를 전하라. 예수는 본성이 사랑이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인간의 몸으로 ‘있는 그대로’ 사랑을 실천하신, 우리의 전능하신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십자가와 부활의 ‘우열’에 관한 허접한  논쟁에 대한 답은 지극히 간단하다. 십자가와 부활은 분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십자가 없는 그리스도 신앙은 상상조차 할 수 없지만, 만약에 부활이 없다면 그 십자가는 저주의 십자가에 머물고 만다.   

부활이 있기에 십자가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신앙의 능력이 밝히 드러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말은 결코 부활의 우월성을 말하지 않는다. 부활이 없는 십자가가 무의미한 것처럼, 십자가가 없다면 부활은 단지 무의미한 신비, 이를테면 그리스도 신앙과 무관한 신비주의 종교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말기 때문이다.  

십자가와 부활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이분법적 신앙, 사고 자체가  이미 ‘하나’인 그리스도 신앙의 일체성을 부정하는 오류, 나아가 이단성을 지닌 사설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십자가와 부활은 그리스도 신앙에서 ‘온전한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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