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목사’가 될 수 없다!?

여성은 ‘목사’가 될 수 없다!?

나름 저명하다는 설교가이자 신학교수가 한 말인데…이래서 나는 신학자나 목사의 개인적인 주장과 이론을 그리 신뢰하지 않는다.

말씀을 바르게 가르치고 전할 수 있는 자질이나 능력이 아니라 다만 성차별로 역할을 제한하는 것, 그것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하는 무지와 오류, 그리고 억지를 ‘사실’로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고 열두 제자가 모두 남성이었고. 또한 열두 제자가 성경에 기록된 사도로서 교회 사역자의 본이기 때문에 그 본을 따라야 한다는 궤변을 마다하지 않는 자들이 허다하다.

이들에게 질문한다. 우선, 시공을 초월하는 ‘존재자’이신 하나님이 이른바 ‘성부’로서 남성인가? 웃기는 소리이다. 영이신 하나님은 남성과 여성으로 구별되는 육적인 존재가 아니며, 성부라는 말은 종교적인 이름일 뿐, 본래 하나님의 고유한 이름이 아니다.

본디 영이신 하나님은 육(신)이 아니기 때문에 성이 있을 수 없다는 말이다. 그럼에도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이유는? 유대인이기 때문이다. 여성을 사람으로 계수조차 하지 않던 고대 유대인들의 폐쇄적인 ‘가부장적 남성중심주의’ 때문이다.

하나님이 만약에 남성이라면… 하나님은 불완전한 존재라는 치명적인 모순이 발생한다. 하나님이 이미 말씀하시지 않았는가? “남자와 여자가 합하여 하나가 될지니라.” 이 말씀은 ‘이혼하지 말라’는 의미가 전혀 아니었다(설명이 길어지기 때문에 부득불 생략한다).

‘불완전한’ 남성과 ‘불완전한’ 여성이 합해야 ‘완성된 하나’가 되어 그때 비로소 하나님이 지으신 인간의 온전한 형상을 지닌다는 말씀이었다. 요컨대 이 말씀은 영적·도덕적인 의미 이전에 생물학적·윤리적 의미로 해석해야 된다.

그렇다면 예수는? 예수와 열두 제자는 분명 남성이었다. 그렇지만, 그것이 과연 남성이 태생적으로 여성보다 우월하기 때문이며, 그래서 남성에게만 사역을 맡기신다는 의미인가? 천만의 말씀이다.

당시 고대 유대사회에서는 여성이 ‘외부에서’ 일하는 것, 또는 외간 남자들과 말하는 것이 제도와 관습으로 금지되거나 제한되었다. 그런 시대상황에서 만약에 여성을 사역자로 내세웠다면 그 자체만으로 유대인들은 예수 공동체를 거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지금과 달리 여자의 사회적 역할이 극히 제한되었고, 여자는 남자에게 다가서서 말조차 할 수 없던 시대가 아니었던가? 이를테면, 당시는 시공과 문화·역사적 배경에 따라 남성을 사역자로 세울 수밖에 없었다는 말이다.

만약에 오늘날이라면 예수께서 당시처럼 남성만을 사역자로 세우셨을까? 이에 대해서는 성경 어디에도 명시적으로 말씀하시지 않았다. 그러나 성경에 계시된 예수의 뜻을 살피면 어렵잖게 답을 내릴 수 있다.

구약 시대에 이미 선지자로 이름을 올랐던 미리암, 훌다, 드보라는 여성이 아니었던가. 예수는 부활의 첫 증인으로 ‘막달라 마리아’라는 여성을, 그리고 이방에 복음을 전한 최초의 전도자로 사마리아 여인을 택하셨다!

여성은 목사도, 신학자도 될 수 없다는 자들이 만약에 여자였다면, 그리고 신학을 공부했고 사역을 원했더라면 과연 이런 말을 했을까?

단언컨대 이들은 성경의 다른 구절들을 나열하며 여자도 신학교수, 목사, 사역자, 성직자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을 것이다.

이렇게 단정하는 이유가 있다. 오늘날 교회를 지배하고 있는 남성우월주의자들의 예외 없는 공통점은, 성경의 특정한 구절을 발췌해서 마치 ‘일반론’인 것처럼 의미를 호도하는, 이른바 ‘자의적 일반화의 오류’에 깊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차별 없이 사랑하라시고 차별없이 구원을 약속하셨던 예수의 본성상 예수는 결코 남녀를 ‘차별’하지 않는다.

만약에 오늘날, 다시 말해 여성이 자질과 능력에 따라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현대 사회에 예수께서 오셨다면 예수는 당연히 여성 사역자들을 흔쾌히 부르셨을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 옛날에 육체노동으로 인간의 능력을과 가치를 가름하는 때가 아닌 오늘날, 남자가 여자보다 특별히 나은 것이 무엇인가?

차라리 여성이 목회를 했다면 교회의 타락과 부패가 지금보다 조금이나마 덜 하지 않았을까…?

답글 남기기